200년전 중국 옛모습 그대로 볼 수 있는 상해 옛거리는 중국에 온 만큼 중국스러움을 한껏 느껴 볼 수 있고 완공하는데 무려 18년이나 걸린 단순히 나무만 가득한 정원이 아니라 북경의 이화원을 모티브로 하여 40여 개의 정자와 누각 등이 있는 궁궐같은 중국 정통 정원이다.
예원은 명나라 관료였던 판윈돤(반윤단)이 부모를 위해 1559년에 착공해 18년만에 완성한 중국식 정원이며 주인이 몇 차례 바뀌다 아편전쟁으로 영국군에게 유물을 약탈당하고 태평천국군이 점거해 기지로 쓰이는 등 한때 페허가 되었다. 그러나 1956년 복구작업이 시작되면서 일반에 공개돼 상하이의 인기관광지로 자리매김했고 지금은 전 세계 관광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또한 중국의 전통 음식을 판매하는 곳도 많이 있지만 스타벅스와 같은 프랜차이즈 카페나 식당들도 많이 보여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시대에 와 있는 듯한 느낌도 들었다.
그리고 예원에는 ‘샤오룽 뱌오’라는 중국식 만두집이 유명한데 대나무 찜통인 샤오룽에 쪄냈다고 해서 이름이 샤오룽바오라고 불린단다.
상해 옛거리에는 쇼핑할 곳도 천지였다. 100여년 전 예원의 일부였던 주변 지역도 볼만하다.‘예원상창’이라 불리는 곳으로 상하이 최초의 번화가로 과거에 시장이 열렸던 장소다. 지금은 전통간식, 장신구, 도장, 옥, 차, 다기, 치파오(중국계 의상) 등 전통적인 물건을 취급하는 상점 위주로 상권이 형성되어 있다. 또한 청대의 골목을 그대로 재현해 놓아 상하이에서 가장 중국다운 곳이라 알려져 있다.
동방명주
동방명주탑은 467m로 1991년 7월 30일에 착공하여.1994년 10월 1일에 완공하였다.
현재 128층의 상하이 타워가 632m로 상하이 내에서도 1위 자리를 내주었으며.101층의 492m의 상하이 세계금융센터가 그 다음을 따르고 동방명주탑은 세계에서는 다섯 번 째로 높은 타워이다. 동방명주의 내부에는 267m 높이의 회전하는 식당이 있으며이곳에는 전시 시설과 소규모 쇼핑센터도 포함되어 있다.또한 두 개의 큰 구 사이에 스페이스 호텔이라고 불리는 20개의 방이 있다. 그리고 상부 관찰 플랫폼에는 야외에 1.5인치 유리 플로어가 있다.